2023 임산부 보건소 등록 혜택(임산부 엽산,철분제) 알아보기

처음 임신 테스트기로 임신을 확인하고,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산부인과에 방문하게 되는데요. 산부인과에서 피검사나 초음파로 임신을 확인하고 나면 임신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고, 병원에서는 임산부 등록과 산모수첩을 제공해준다. 산모수첩을 가지고 보건소에 가면 임산부 엽산, 철분제 등 다양한 임산부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 어떤 혜택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임산부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해당하는 보건소를 미리 검색하여 찾아가야 합니다. 보건소에 도착하면 모자보건사업 부서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보건소 등록 준비물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준비물이 아래와 같이 필요하다. 산모수첩과 신분증을 제시하면 보건소 사업팀에서는 병원에 산모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주수에 맞는 안내를 해준다. 그 외에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나 팜플랫이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잘 찾아보는 것이 좋다.

      – 산부인과에서 받은 산모수첩
      – 산모 본인 신분증(대리인 경우, 대리인 신분증 지참)

임산부 보건소 등록 혜택(임산부 엽산, 철분제)

  • 임산부 엽산제 지원
       ㄴ 임신 준비부터 12주까지 먹어야 하는 엽산에 대해서 1000㎍ 고함량 엽산을 제공한다. 별도로 엽산을 구매해서 먹지 않더라도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엽산으로 충분한 섭취가 가능하다. 
  • 임산부 철분제 지원
      ㄴ 임신 16주부터 복용해야 하는 철분제를 분만 전까지 5개월분 지원한다. 엽산과 마찬가지로 별도로 구매하지 않고 제공해 주는 철분제를 섭취하면 된다. 
  • SRT임산부 할인
      ㄴ SRT 지정된 좌석을 30% 할인해 준다.(동반 1인 포함)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출산 예정일 +1년까지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SR회원 가입 후 정부 24에서 신청 가능하다. 
  • 맘편한 KTX 할인

      ㄴ KTX 이용 시 특실을 일반실 가격(동반 1인 포함)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출산 예정일 +1년까지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코레일 회원가입 후 정부 24에서 신청 가능하다. KTX 특실은 일반실에 비해 앞뒤 좌석이 좀 더 넓고 물과 간단한 스낵을 제공하며, 쾌적하기 떄문에 임산부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초음파 초기(1차), 말기(2차) 쿠폰 지원
      ㄴ 초음파 검사 시 2만 원 한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해 준다. 2만원이 초과되는 초음파에 적용 받아 비용을 아낄 수 있다.
  • 기형아 검사 쿠폰 1회 지원

      ㄴ 초기 기형아 검사 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해 준다. 

  • 임신성 당뇨 검사 쿠폰 1회 지원 

      ㄴ 중기에 임신성 당뇨 검사 시 사용할 수 있는 쿠폰 1회 제공해 준다. 

  • 유산균, 튼살크림 제공
  • 분만 전 검사 쿠폰 1회 지원
  • 임산부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신청
     ㄴ 임산부와 아이 등 가족의 건강을 위해 임산부에게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여 국민건강, 환경보전, 지역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친환경 먹거리 정책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22년도에 시범 운영을 하고 난 뒤 23년도 부터는 몇 개 지역에서만 신청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대상을 선정한다.

– 지원대상: 신청일 현재 임신 중이거나, ‘22.1.1 이후 출산한 산모
– 지원내용: 친환경농산물 공급을 원하는 임산부에게 농산물을 꾸러미 형태로 월 1회 이상 공급(연간 48만원 상당 혜택)
– 신청지역: 광명시(경기도),상주시(경북),경기(안성시),경상남도,충청북도
ㄴ신청 기한 내 신청 임산부 중 추첨을 통해 선정
– 지원품목: 유기농산물,무농약산물,유기가공식품,유기축산물,유기 수산물,무항생제축산물(한우,돼지고기,유정란) 등

추가로  임산부 교통카드를 제공해 주며, 지역별로 금액이 다르지만 최소 10만 원에서 서울시는 70만원 한도까지 사용할 수 있다. 교통카드로 전국 지하철, 택시, 버스 등 이용 가능하며 티머니가 탑재되어 있어 해당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는 편의 시설 및 가게에서 이용할 수 있다. 

임산부 배지는 공통으로 제공되며, 지하철이나 버스 등 사람 많은 공공 시설에서 임산부 스티커로 주변에 조용하게 알릴 수 있다.  자리를 배려 받을 수도 있고 위험에 처했을 때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기 쉬울 것이다. 

추가적으로 지역별로 상이하긴 하지만 임산부를 위한 전용 치약부터, 칫솔 등 다양한 물품을 제공해 준다. 

그 외에도 출산하고 난 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신청((구) 산후도우미)를 35주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출산 후 최대 20일까지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처음 아기와 집에 오게 되면 모르는 것도 많고 불안한게 많을텐데 산후 도우미를 신청하면 경험이 많은 관리사가 옆에서 함께 신생아를 케어해주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신청 시 출산선물+산후 의료비(약제비) 지원에 대한 설명과 기저귀 바우처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 준다.
또한 보건소에 미리 신청하면 유축기를 대여해 줘 별도로 구매하기 비싼 물품에 대해서도 지원 받을 수 있다.

임신출산과 관련된 혜택을 제공하는 보건소에 방문하여 여러 혜택을 누리고 찾아보면 좋을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 보건소 임신검사 예비신혼부부 무료검진

1 thought on “2023 임산부 보건소 등록 혜택(임산부 엽산,철분제)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