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 및 소득한도

결혼을 준비 중이거나 이사를 계획 중이라면 먼저 대출에 대해 생각할 것이다. 날이 갈수록 대출금리는 4-6% 대로 치솟고 있고 이자에 대한 부담이 드는게 사실이다. 이럴 때 필요한게 금리가 시중보다 저렴한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일 것이다.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조건에 부합한 대상이면 연 1~2% 대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이 적을 것이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 대한 종류와 대상을 알아보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종류

  •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
  •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청년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로 독립을 하거나 동거중인 경우 신청할 수 있는 대출이다.

  1. 대출 대상: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예비 세대주 포함), 배우자 포함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3.61억원 이하
  2. 대출 금리: 연 1.5% ~ 2.1%
  3. 대출 한도: 최대 2억원 이내 (임차 보증금의 80% 이내)
  4. 대출 기간: 최초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5. 임차 전용 면적: 85㎡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단 25세 미만 단독 세대주인 경우 60㎡ 이하 주택
  6. 임차 보증금: 3억원 이하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혼부부를 위한 전세자금 대출로 소득범위에 맞는 대상에게 지원되며,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 경우에는 대출이 불가능하다. (민간임대주택은 가능)

  1. 대출 대상: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순자산가액 3.61억원 이하, 신혼부부(혼인기간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자)
  2. 대출 금리: 연 1.2% ~ 2.1%
  3. 대출 한도: 수도권 3억원, 수도권 외 2억원 이내 (임차 보증금의 80% 이내)
  4. 대출 기간: 최초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5. 임차 전용 면적: 85㎡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은 100㎡)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은 85㎡이하 포함) 
  6. 임차 보증금: 수도권 4억원, 수도권 외 3억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혼부부 기간을 넘어간 부부나 청년 전용 연령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에게 전세자금 대출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1. 대출 대상: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3.61억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2. 대출 금리: 연 1.8% ~ 2.4%
  3. 대출 한도: 수도권 1.2억원, 수도권 외 0.8억원 이
  4. 대출 기간: 최초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5. 임차 전용 면적: 85㎡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은 100㎡)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은 85㎡이하 포함) 
  6. 임차 보증금: 일반 신혼가구 수도권 3억원, 수도권 외 2억원, 2자녀 이상 가구 수도권 4억원, 수도권 외 3억원

대출을 진행할 때는 대출 한도 내에서 진행 가능한 집을 알아본 후 은행에 가서 상담받는 것이 가장 좋다. 대출 심사에는 해당 집의 융자 및 공시가가 나와있는 집이야 대출이 승인되기 때문에 무작정 집을 계약하고 대출 승인을 요청하면 거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우리, KB국민, KEB하나, NH 농협, 신한, 대구, 부산 은행이 있다. 이사하려는 지역의 은행에서 대출 상담받는 것이 좋으며, 주거래 은행에서는 금리우대를 해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가면 좋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상황에 따라 적용되는 상품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소득 수준과, 연령 및 구매하려는 주택의 크기를 고려하여 신청해야 한다. 미리 충분한 상담과 대출 방법을 알아본 후 집을 알아보거나 이사에 적절한 시기를 노리는 것이 좋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생후 3개월 육아용품 추천 국민 육아템 아기방 꾸미기

Leave a Comment